2019년 네트워크관리사 자격증 시험 일정

안녕하세요!

Chris입니다.


이번 글쓰기는 컴퓨터 자격증 중인 하나 네트워크관리사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크리스가 현재 없는 자격증으로 이번에 2회차 시험에 응시할 생각입니다.

2018년말 CCNA 강의를 들으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무난하게 딸수 있는 자격증으로 취업에 변별력을 주기는 힘드나

네트워크 관련 회사에 들어갈때는 좋은 것 중 한개라고 하셨네요.

작년에 취업난이 있었으나 선생님과 이야기를 했을때 네트워크쪽은 그래도 인력소모가 좀 되는 편이라 70프로 정도는 취업성공을 했다고 하셨고 수강생 90프로 정도가 모두 합격 했다고 하셨습니당.. ㄷㄷ 얼마나 쉽길래




네트워크 관리사 시험 접수 방법



네트워크 관리사는 ICQA 한국 정보 통신 자격 협회에서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딸 수 있는 자격증의 종류가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네트워크관리사 / PC정비사 / 인터넷 보안 관리사/전문가 모바일 로보틱스 등등

총 8개의 자격증이 있으니 자기소개서 자격증 칸을 늘리기에 참 좋아 보입니다.



시험은 1년에 총 4회가 있고 제가 다음 차수를 보려고한건 접수기간이 매우 짧아서

1회를 놓쳤기 때문입니다. 대략적으로 몇달주기로 시험이아니기 때문에 일정을

미리 스마트폰에 등록을 해두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2급을 준비를 하려고 합니다. 컴퓨터 쪽을 일을 하고 있으나 엄청 깊게 공부할필요가 없으니 또 2급을 따려고 하는 이유도 알려드릴게요.






네트워크관리사 2급을 따려고 하는이유?



검정개요를 보시면 2급은 국가에서 공인으로 지정을 해준 공인 민간 자격증이나

1급은 비공인 민간 자격증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1급이 더 어렵겠으나.. 2급을 국가에서 인정을 해주기 때문에..ㅋ

저는 2급을 공부할 계획입니다.


응시자격



응시자격을보면 1급은 조금 복잡한 사항이 많습니다.

2급 네트워크관리사를 가지고 있거나

전기, 전자, 통신, 정보처리 직무 분야 국가 기술 자격 취득자 중 아래 해당자입니다.

크리스는 저기서 2가지나 있으니 1급을 볼수 있긴합니다.

OR 기능사 취득 후 동일직무 2년 실무 종사 자 입니다.

한가지더 조건에서 IT관련 사업장에서 5년 종사한자까지 있네요. ㄷㄷ


상기 1항 이상 해당자니 1급을 보실분은 정보처리기사를 후딱 따고 보시면되겠습니다.


2급은 별다른 조건이 없습니다. 연령 나이 X 아무나 봐도 됨




실기 검정은 필기 합격이내 2년 이내 입니다. 아마 합격후 2년간 시험에 응시하지 않는다면 필기 효력이 소멸되는 것 같네요.


네트워크관리사 검정과목 / 문항수 / 제한시간



검정무제 문항수는 각 과목별로 5~18문항씩 출제되고 , 1급은 60분 2급은 50분의 제한시간이 주업니다.


실기는 제한시간 내 지시된 사항을 수행해야 한다고 하는데, 정확한 정보는 없고

CCNA때 랜케이블 찝는걸 한다고 들었습니다. 크로스 케이블 만들기 정도 하는것 같습니다. 따로 만들고나서 테스트를 하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색깔 배열만 잘맞추면 되는것 같음..


네트워크 관리사 합격 기준



다른 기사 자격증과 유사하게 합격 기준을 설정했습니다.

기출을 풀었을때 과목별로 있지 않고 주르륵 문제만 있었습니다.

60점 이상은 합격이니 필기는 대충 공부를 해도 될 것 같아요.

문제집을 따로 살필요는 없으나 개념은 익혀야하니 책한권 정도는 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직장인반으로 CCNA를 들었는데 저녁시간에 오전에는 취업준비생이 국가에서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약 50명이 수업을 듣는다고 들었어요.

네트워크 관리사 과정으로 ..


검정료는 43000원필기 실기는 78000원입니다.

필기기준으로 외국자격증에 비해 싸지만 국내자격증 치고는 비싼가격이니 (토익한번치는 가격) 열심히 공부를 해두어야 겠습니다.


크리스의 네트워크관리사 공부계획

일단 저 같은경우는 2회차 필기가 5월 19일이니 한 14일전부터 공부를 다시 하려고 합니다. CCNA과정에서 공부한바탕도 있고해서 지금부터 무리하게 달릴 필요는 없을 것 같다고 판단을 했습니다. 괜히 먼저 달리면 나중에 지쳐서 하기 싫어질것 같아서.


아마 필기로 쌩으로 공부를 하면 서브넷 나누기나 여러가지 이해가 안가실텐데,

현장에서 실강으로 네트워크 공부를 하니 이해하기는 쉬웠어요.

이렇게 들은 내용이 있어서 지금 책을 봐도 '아아' 이거였지 하는 수준..

대략적으로 LAYER 7계층을 조금씩 나누어서 문제가 나오는데, 외울건 외워주고 하면

CBT로 만들어진 기출문제를 돌려주면 필기는 쉽게 합격을 할 수 있지 않을까합니다.


실기는 아직 계획을 잡지 못해고 저도 후기등을 보면서 어떻게 네트워크관리사 자격증을 딸지 고민해봐야겠습니다.


여기 협회에서 필요한것들 몇개를 더 글쓰기를 진행할 예정이며, 추후에는 실질적으로 취업에 도움될만한 자격증으로 구성해서 알려드릴게요. ㅎㅎ!!

휘기한게 좋은거라고 생각을 함!


그럼 이만 글쓰고 다음 편에서 봐요! 이건 제가 꼭 따서 또 인증했음 하네요.

공부안한지 좀되서 ㅋㅋ 무섭긴하당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