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Q 2019 시험 일정 및 과목 안내

안녕하세요!

금일은 컴퓨터 자격증 중 하나인

ITQ 시험을 소개해보려고합니다.


ITQ 정보 기술 자격은 많이 어린친구들이 많이 보는 시험으로

시험장에 막상가보면 성인을 한두명 볼 수 있는 자격증으로 되겠습니다.

제생각에는 사무자동화산업기사와 비슷한 난이도를 가지고 있는 자격증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따로 가산점이 없는 점이 조금 단점 ? 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이정도만 따도 회사에서 사무적인 능력을 발휘하는데는 무리는 크게 없다고 봅니다.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자격증은 3개의 과목이 정해져 있다면 ITQ는 자기가 선택을 해서 시험을 보게 되는게 또 차별점이네요.


최고의 신뢰성이라고 소개를 하지만 이건 모르겠고.. 최대의 활용도는 가지고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100% 실기험을 보는점도 장점에 속하기도 합니다.

등급을 C,B,A 3등급 및 탈락으로 객관적으로 점수를 나누는점도 특이한점이긴 합니다.

어짜피 ITQ 최고 레벨이 나오기 위해선 모든과목이 A가 나와야하기 때문에

공부를 할때 정말 설렁설렁하게 되면 B,C가 나오기 때문에 정말 까다로운건 인정 해줘야 한다고 생각하네요.

저같은 경우도 시험본지는 꽤 지났고, 엄청 만만한 줏밥.. 자격증으로 평가를 하고 시험을 보러 갔다가 파워포인트에서 B를 맞는 대참사를 맞았습니다.

과목은 엑셀 한글 파워포인트로 선택을 했던걸로 기억을 합니다. ㅠㅠ  그래도 머 중요시한 자격증이 아니었기 때문에 크게 낙담도 하지 않았던.. 그 자격증.




네트워크관리사도 공인인 2급을 보라고 했던이유가 자격증은 민간 - 국가공인으로 분류가 됩니다. 왠만하면 국가공인을 기업에서도 인정을 해주기 때문에 국가공인을 우선시해서 따는게 맞다고 생각을 합니다. ITQ 자체가 국가공인인점은 매우 마음에듭니다.

또 협찬은 MS MICRO SOFT , 한글과 컴퓨터에서 하는데 왜냐하면 소프트웨어 자체가 여기서 만든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꽤 오래전부터 전통적으로 있던 시험입니다. 2002년에 국가공인으로 지정이 된 후 전국 초딩들이 많이 본 자격증이에요.

현장 실무 위주인건 어느정도 인정합니다. 사실 기업마다 엑셀은 사용용도가 천차만별이긴함.. 발전성과 활용성은 음.. 모르겠습니다.

학습이 용이한건 맞습니다. 시중에 정말 많은 인터넷 강의와 책도 많았습니다.

비인기 종목의 시험은 책을 찾을때 한가지 출판사만 있는 경우 많은데 수요가 나름 있는 자격증인 ITQ는 다양하게 골라서 공부할수있습니다. 저는 책으로 그냥 한번만 훌터 본정도???

ITQ의 또 다른 자격특징으로는

실기시험만으로 평가를 한다는점입니다.

이점은 매우 우수합니다. 외국시험들도 이렇게 한다는데 왜 한국에는 실기시험만으로 이루어진게 적은지 모르겠습니다. 쓸모 대가리없는.. 필기를 달달 외울 시간을 할애하지 않느건 정말 최고입니다.






다음은 ITQ의 시험과목입니다.

꿀팁이라고하면 인터넷은 누구나 A가 나온다고 합니다.. 일부로 안햇는데

파포를 뺴고 이걸 볼걸 그랬습니다.. 아쉽습니다.

그외에 한글 MS 파워포인트 엑셀을 다수가 선호해서 시험을 봅니다.

초등학생들이 엑셀을 15분도 안되서 완성하는걸 보고 놀랐던 기억이 있네요.

시험이 끝나면 눈물을 흘리고 엄마에게 안기는 초등학생을 보실 수도 있는 곳입니다.

주로 정보화고나 상고에서 시험을 봅니다. 이글을 보시는분이 학부모라면.. 자식이 눈물을 흘리지않게 빡세게 공부를 시키셨으면 합니다.

한과목끝날때마다 엄마하며 눈물 흘리는 아이들이 많았음..

근데 컴퓨터 시험은 나중가도 비슷하지만 한만큼 나옵니다. 계속 반복시켜주는게 베스트 입니다




그리고 버전은 저때는 2004가 메인이었는데 시간이 지나다보니 2010가 메인이네요.

시험때 버전이 달라지면 매우 당황할수 있으니 이정도소프트웨어는 구해서 해주세요.

인터넷은 익스플로러 IE 8.0이상이라고 되어있는데 요즘 이 이하는 볼수가 없을것 같네요..  집에 익스플로러 버전확인은 ALT+X 후 O를 누르면 버전 확인이 가능하시니다 ^^




ITQ 시험은 총 500점 만점으로 계산을 합니다.

모두 컴퓨터로 시험을 보는방법이고 주어진 과제의 80%이상을 해야 A등급을 받을 수 있답니다. 200점 미만은 불합격이라고 명시가 되있네요 ^^;;

200점미만이 나온 어린이들이 눈물을 흘렸군.. ㅠㅠ



ITQ 응시료는 한번에 3과목을 보는게 싸답니다.

한과목씩 응시를 해도 되지만.. 보시면 1과목으로 보면 18000원 2과목으로보면 17000원 3과목으로보면 16300원 이렇게 기적의 수학법이 계산이되며 응시자들로부터 무조건 3과목을 보라고 강요를 합니다? 어떤느낌인지 아시겠죠?

물론 3과목이 크게 부담스럽진 않은 수치이나 누군가에는 힘들수도 있을것 같음..

시험은 1,2,3교시를 자기가 신청한 과목에 맞게 볼수 있고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모두 한시간씩 시험을 보게되니 참고해주세요. 시험한번보고 또 다른시험까지 반을 바꿔야 할때가 많았음..

ITQ 자격증 전략을 보았을때 어려웠던것 위주로 1교시 2교시에 배치하라고 했는데..

맞는말일수도 있고 틀릴수도 있는데 어느정도 저는 신뢰를하고 저도 구성을 했었네요.



마지막으로 시험일정입니다.

다좋은데 ITQ는 상시가 없습니다. 

상시가 필요없는 이유는 보시다 싶이..

시험이 매달 1회에서 2번씩 꼬박 있기 때문입니다.


시험은 아마 미션종이를 한장씩 주고 그종이에 맞게 타이핑을하거나 계산을 하면 됩니다. 생각보다 파워포인트가 지옥이었습니다. 도형이 매우 어려웠음.. ㅠ


모두 좋은 성적거두시고 ^^

제블로그의 다른 자격증도 도전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혹시나해서 질문으로 : 이 자격증 못따면 IT쪽 취업 못하냐고요?

할 수 있습니당..

이글을 끝냅니다. 더욱더 재밌는 자격증 소개로 찾아옵니다.

올해는 모두 공부합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