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정보처리기사 시험일정 합격률 난이도 기출문제 다운로드

2021 정보처리기사 시험일정 합격률 난이도 기출문제 다운로드

20년 NCS(국가직무능력표준)에 맞춰서 시험 과목이 크게 개편이 되었다.

실제 20년에 시험을 본 수험생에 따르면 난이도가 확실히 어려워 졌다고 한다.

필자의 경우는 17년 정보처리기사에 합격을 했었는데 전공자이기도 했고 상당히 쉬웠다.

이번 시간을 통해서 21년 정보처리기사 시험일정과 합격률 난이도에 대해서 작성을 해보려고 한다.

 

2021 정보처리기사 시험일정

2021 정보처리기사 시험 일정

출처 : 큐넷

올해에는 3회의 기사시험이 준비가 되어있다. 예전처럼 필기와 실기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글 작성일 기준으로는 3회 정기 기사 필기 원서 접수를 해야 응시가 가능하다. 필기 시험의 경우는 8월 14일 실기 시험은 10월 16~29일로 예정이 되어 있다. 자세한 일정이나 시험비 참고는 큐넷을 확인하자.

 

정보처리기사 역대 합격률

정보처리기사 합격률

사실 개편이 되었기 때문에 19년도 합격률은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것 같다. 필자는 17년도에 합격을 했었는데, 이때 실기가 필기로 완전히 변경되었던 시절이었다. 변경 1회차다 보니 굉장히 쉬웠던 것만 기억을 한다.

 

20년도 필기 합격률은 예전에 비해서 오히려 높은 모습을 보여주나 실기 합격률이 17.7%로 상당히 낮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예전에는 컴공이 나뿐만아니라 다같이 합격 할 수 있는 x밥 자격증에 속했지만 이제 인식의 변화가 올 것 같다.

 

정보처리기사 난이도

정보처리기사 과목

필기

개정 후 구유형 : 8 신유형 : 2로 주로 출제가 된다고 한다. 전체적으로 신유형이 가장 많이 반영된 소프트웨어 설계와 개발 부분 1~2과목이라고 한다. 나머지는 약간 점수를 따는 부분이라고 한다.

실기

합격률이 낮아진 원인은 프로그래밍 언어 3가지가 나온다고 한다. 필자 때는 1,2,3과목에서만 60점을 획득하고 끝을 내는 시험으로 알려졌지만, 최근에는 C나 파이썬 자바 등의 언어로 된 문제가 나와서 상당히 비전공자 입장에서는 까다롭다고 한다.

 

정보처리기사 기출 문제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전자문제집CBT사이트에서 기출문제를 풀 수 있다. 20년도와 21년도 2회차까지 모두 업로드가 되어있다.

 

마무리

필자 시절에는 누구나 합격을 할 수 있다고 표현을 하긴 했지만, 확실히 전공자와 비전공자의 시작점은 다르다고 생각을 한다. 특히 실기 1과목을 공부할 때 차이가 심했었는데, 이제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서 수식을 채우기 때문에 독학이 어렵다면, 인터넷 강의를 참고를 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여러 후기를 보면서 느낀 것이지만 생각보다 짧은 공부 기간내에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도 많았다.

 

전기기사급의 합격률로 내려간 만큼 꽤 취업에 꽤 좋은 메리트가 생기지 않았나 라는 생각을 했다. 그 만큼 희소성이 붙기 때문이다.

 

함께 보면 좋은 자격증 글

2021.06.07 - [공부하자/시험정보] -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일정 시간 기출문제 다운로드 2021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일정 시간 기출문제 다운로드 2021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일정 시간 기출문제 다운로드 2021 이번 시간 2021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일정과 시간 기출문제 다운로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을 해보겠습니다.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yoochris.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