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일정 시간 기출문제 다운로드 2021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일정 시간 기출문제 다운로드 2021

이번 시간 2021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일정과 시간 기출문제 다운로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을 해보겠습니다.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은?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소개.jpg

교육부장관 소속의 국사편찬위원회가 주관하는 시험입니다. 심화와 기본으로 난이도가 책정이 되어있습니다. 대부분 취업 준비생은 심화를 공부를 하며, 1급인 80점 이상을 목표로 하는 시험입니다. 따로 유효기간이 없는 시험으로, 갱신을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으나 일부 기관에서는 특정 기간을 정해주기 때문에 취업 시 참고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초창기 주관식이 있던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에 비해서 많이 난이도가 낮은 편이라고 생각을 하며, 역사 지식이 있다면 최소 7일 없다면 한달이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시험일정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일정

21년에는 총 6회의 시험이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그중 53회와 57회는 심화만 진행을 합니다.

글 작성일 기준으로는 3회의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일정이 남아있으며 시험일시는 8월 7일, 9월 11일, 10월 23일 3회가 남아있습니다. 원서 접수일이 약 한달전 부터 진행이되는데, 4일간 접수를 받기 때문에 일정을 기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시간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시간

시험 시간은 고정으로 10시이며, 심화는 총 80분 기본은 70분의 소요시간이 들어갑니다. 오리엔테이션과 신분증 확인, 문제지 배부 시간을 빼면 60분 50분의 시간이 소요가 됩니다.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응시 수수료 & 준비물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응시료

심화(1,2,3급) 기준 22,000원 기본(4,5,6급) 18,000원의 접수시 사용이 됩니다. 시험 준비물은 수험표와 신분증 수정사이펜 3가지를 필수로 들고가야 합니다.

 

초등학생은 수험표만 필요하지만, 중고등학생은 주민등록증이나, 여권, 청소년 증, 장애인 등록증, 학교 생활 기록부 등 신분 확인이 가능한 것들이 필요 합니다.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 다운로드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최근 15개 회차 시험문제를 제공합니다. 심화와 기본 모두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또한 전자문제집CBT 사이트를 통해서 기출문제와 정답은 다운을 받고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시험에 끝이나면 여러 한국사 강의를 지원하는 사설 사이트에서 가답안이 바로 나오기 때문에 확인을 하고, 정답을 체크를 하시면 됩니다. 난이도가 크게 어려운 시험이라고 생각은 하지는 않습니다. 필자의 경우는 엄청 오래전 초~고급 시절에 1급에 합격을 했었는데, 꼭 유료가 아니더라도 무료강의 고3 레벨의 수준만 공부해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지식이 있다면 기출 위주로 공부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을 하며, 마무리를 합니다.

 

역대 합격률을 보면 최저 36%와 74%까지로 극심한 난이도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15개 회차 정도를 풀면서 원하는 급수의 평균을 최대한 맞추고 오답 노트를 꼭 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시험 글

2021.06.07 - [공부하자/시험정보] - 2021 정보처리기사 시험일정 합격률 난이도 기출문제 다운로드

 

2021 정보처리기사 시험일정 합격률 난이도 기출문제 다운로드

2021 정보처리기사 시험일정 합격률 난이도 기출문제 다운로드 20년 NCS(국가직무능력표준)에 맞춰서 시험 과목이 크게 개편이 되었다. 실제 20년에 시험을 본 수험생에 따르면 난이도가 확실

yoochris.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