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3사관학교 3학년 편입 지원자격 및 일정 생활



이번 글쓰기의 주제는 육군 3사관 학교 편입 방법 및 학교 생활에 관해서 글작성을 합니다.

제가 직접 경험하지 못한 세계로 친구인 육군장교와의 여러 질문을 통해서 약간의 개념이 생긴 상태로

작성을 합니다.

사회자체가 경제가 말도안되게 어려워져서 군인 부사관들도 경쟁률이 높아졌다고 하는데,

저는 머 일자리가 없어서 안정적이여서 군인을 한다는건 말이 안된다고 생각을하고..

정말 나라를 위하는 애국심이 있고, 또 체력 및 정신상태가 기본이 되있는 사람이 선택을 하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막상 사병으로 군대 생활을 해본 사람을 알겠지만 .. 일과 훈련 등 모두 힘들기도하고,

사회로부터 약간 격리된 상태로 생활을 하기 때문에 사명감이 없으면 쉽지 안핟고 생각을 합니다.


물론 사병의 경우는 요즘 생활적 측면이 많이 향상 되었다곤 하나..

이러한면만 보고 군인을 해야겠다 생각하는건 약간 어렵다고봄.




이렇게 생각한 가장 큰 이유는 군인을 하는 주변친구들을 보았을때 굉장히 성실하게 학교생활을 했었기 때문에

지금도 잘할거라고 믿고 있음. 글쓴이는 군대 생활도 재밌었지만 적성적인 측면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안함.


부사관과 장교로 나뉘는데

그중 장교로 시작을 할 수 있는 여러 수중에서 육군 3사관학교에 대해서 시작을 하겠습니다.

이글을 준비하면서 홈페이지 모집 요강을 보았는데 준비할게 상당히 많았어요.

일반 대학 편입과는 굉장히 많은 차이가 있었음.

(왜냐하면 나도 편입준비를 해보았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알음)

(소위부터 시작)


지원자격

육군 3사관학교는 1995년이 가장연장자로 2000년 생부터 지원이 가능합니다. 56기 기준

한기수가 넘어갈때마다 1년씩 추가를 해주시면 됩니다.

4년제 대학기준 2년을 수료하거나 전문대 졸업생이 편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점은행제 80점을 이수를 한경우

각 군(軍) 사관학교 및 후보생 과정에서 퇴교 당하지 아니한 자(질병 퇴교 제외)

군 인사법 제10조에 의거 장교 임관 자격상 결격사유가 없는 자

※ 현재 복무중인 현역병 및 부사관 지원 가능 • 육군 현역병 / 부사관은 해당부대 “대대장급 지휘관” 추천을 받은 자

(타군의 경우 해당 군 “참모총장” 추천을 받은 자) 

입니다. 군생활을 해보면서 사실 대대장급 추천을 받아서 입관한 경우는 못봄


시험 일정



일정은 생각보다 타이트 합니다.

총 3차 시험을 통과를 해야합니다.

서류부터 시험 그리고 면접, 체력, 신체검사를 모두 통과를 해야하는점이 어렵습니다.

지원서 접수는 4.23일부터 5.31일까지 접수를 받고

1차에서 서류로 입학자를 배수로 선출을 하게되고 또 바로 2주뒤에

2차 시험으로 필기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친구에게 물어보았을때 영어와 국사를 시험보았다는 기억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육군 3사관학교 홈페이지에서 확인을 해보니 2차 시험에서는



영어와 함께 나머지 언어 자료 공강 지각 속도 등의 지적능력을 평가를 합니다.

총 200점으로 나누고 또 여기서 순위로 2차 합격자가 7월 13일에 발표를 하게 됩니다.


시험 범위가 따로 있진 않고 사이트에서 확인을 해본 결과

• 영어시험은 모의토익(Listening 100문제, Reading 100문제) 평가

• 간부선발도구는 지적능력 평가만 실시(자질·상황판단능력 평가 제외)

(출제유형 : 육군 3사관학교 홈페이지 입시자료실에 게시된 예시문제 참조)





그래서 제생각에는 준비를 할때 토익 기본서 부터 준비를 해서 유형을 익히고 시험에 준비를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약 정상적인사람이라면 3개월안에 700점 이상의 점수가 확보가 되는데 나름토익이 RC LC 이렇게 두분류로 나뉘고

각자 약한 파트가 사람마다 다있더라고요. 미리 필기시험 전

3월 30일부터는 이점을 보완하면서 최대한 고득점을 준비하면 될 것같아요.

그리고 간부 선발 도구 지적능력의 경우는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한데

예시 문제를 보면 약간 대학교 가기전 적성평가정도의 느낌이 납니다. 

공기업준비할때 ncs느낌이 나니 그 교제로 준비를 해도 될 것 같음.


최종으로 선발방법 : 1차 성적(서류심사 결과) + 2차 성적(선발고사)을 합산하여 고득점자 순으로 선발을 하기 때문에

서류에 필요한 것들과 가산점이 있으면 모두 챙겨주는게 좋겠지요



3차의 경우는 정해지 날짜에 육군3사관학교로 직접을 가서 시험을 보게 됩니다.

체력검정을 18시부터 시작을 하다고 되어있고 오래달리기 1.5km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로 평가를 한다고 합니다.

군생활을 해보면서 특급전사에 도전해보면 알겠지만 특급기준은 3km 12분 30초이고

여기서 배점을 홈페이지에서 가져왔는데

이정도면 모두 1등급을 받지 않을까 ?라고 생각이 들 정도로 보였어요




지금은 몸이 좀 썩어서 1급이 힘들수도 있겟지만 현역기준으로보면 거의 특급가 유사하게 1급이 책정 되어있습니다.

윗몸이나 팔굽혀펴기는 단기간에 완성이 되겠지만 오래달리기가 저도 이등병때부터 매일뛰어서 상병때 특급기준이 된걸보면

이부분은 많이 준비를 하면서 장거리를 뛸때 지치지 않도록 준비를 해보는게 좋아보입니다.

위의 표가 남자 아래표가 여자 생도의 급수 정보인데.

제가 여자는 아니여서 이게 할만하다 못할만하다 이거는 저도 모르겠어요.



그리고 이 모든 1,2,3차 시험을 통해서 모든 성적을 합산을해서 배점을 400점으로해서

결과순으로 합격이 결정 됩니다.

추가적으로 신원 조회를 통해서 합격 불합격도 나뉘고

학력조회 등으로 판단을 하는데 범죄가 있거나 학력이 미달이거나는 점수가 높아도 떨어지는 그런말 입니다.

고등학교때 내신도 보는걸로보아 3사관 학교는 너무 빡세네요. 들어가기가.. ㅠㅠㅋ




월별 학교 생활


마지막으로 육군3사관학교의 학사일정입니다.

3학년의경우 여름방학때 3주간의 시간이 주어지고 그중 한주는 해외연수를 간다고 합니다.

견문을 넓힌다는 그런의미라고 들었습니다. 그외에는 정말 방학이 없을정도로 짧은 휴식기간이 있고

학기중에는 공부를 하지만 그외의기간은 훈련기간이 잡혀있습니다.

과는 친구말로 총 11개가 있고 신설되거나 폐지되는 학과가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경영이여도 일반 대학은 회사 경영을 배우지만 육군 3사관학교는 다른 방향으로

군사 경영 등을 배운다고 해요.

그리고 일과는 수업외에 모두 점오가 있다고 하니, 학교 생활도 정말 타이트 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마무리를 하면..

약간 사회생활을 하고 있지만 저도 일정적인 패턴으로 살기도 좀 벅찹니다.

많이 피곤하기도하고, 정말 육군 장교로써 태어나기위해서는 이러한 고단한 생활을 2년을 보내야합니다.

위에 언급했듯. 취업이 안되서 이런 이유로 지원을 하는건 정말 아니라고 보고.

넘치는 애국심과 성실성이 보장된 사람이라면 지원을 꼭 하고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


입학과정 및 생활에대해서 정보를 많이 받긴했는데.. 기억나는 부분은 다정리를 한것 같다고 생각은 하는데

빠진부분이 많을수도 있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