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 씨맥의 폭로 카나비의 템퍼링 의혹과 뜻 그리핀 / 스틸에잇

롤 씨맥의 폭로 카나비의 템퍼링 의혹과 뜻



롤드컵 조별스테이지가 끝나고 트위치에서 전 그리핀 씨맥 감독님의 폭로가 이어졌다. 결과적으로 이렇게까지 오게 된건 너무나도 안타깝다. 롤팬으로써 예전 아프리카를 응원했었다. 화끈한경기력이 마음에 들었기 때문 그때는 씨맥감독님은 탑이었다. 잠깐 그뒤 그리핀으로 2부리그의 팀을 이끌고 올라와서 3회 연속 결승에 올린 명장으로 남았었다. 하지만 스틸에잇 그리핀 구단에서 경질이 되었고, 이후 폭로가 시작이 되었다. 당시 내입장에서는 왜 롤드컵을 가는 그리핀팀에서 감독을 경질했을까 ? 라는 의문이 있었다. 처음에는 준우승 3회라는 이유 성적부진이라는 말을 들었을때 이게 말이되나라는 생각을 했음. 왜냐하면 그리핀은 정말 잘했기 때문이다.(결승전 빼고;)



씨맥이 들어오기전 이팀은 2부리그에서 승강전을 갈정도의 팀이었다. 씨맥이 감독으로 투입된이후 이후 빠른속도로 발전을 한 그리핀은 1부로 올라오게 되었고 준우승이후 젠지에게 선발전에서 져서 작년에 롤드컵을 나가지 못했음 그뒤 케스파컵 우승과 롤챔스 이회 준우승을 하면서 이번 롤드컵에 진출을 하였다. 감독의 역활을 그런거다. 선수의 멘탈케어뿐만아니라, 더 잘할수 있게 우리 선수들을의 실력을 증진시켜주는것이다. 이렇게 놀랍게 성적을 올렸는데 도대체 왜! 경질이되었을까. 바로 그리핀 대표와의 마찰이 있었다. 모든 씨맥의 방송을 다보았는데, 많이 감정이 쌓인것같다.(많이 상처받은 모습이 보였다.) 폭로끝에 결국 카나비 선수의 템퍼링 의혹이 나왔고 오늘 롤드컵 조별스테이지 이후 카나비선수와 폭로를 시작을 했다.


그전에 알아볼건 롤 템퍼링의 뜻이다. 아마도 오래된 롤팬은 템퍼링 규정에 대해서 알겠지만, 대다수가 모를것 같아서 정리를 해보았다.



14시즌 롤챔스에서 삼성과의 결승전에서 우승을 차지 했다. 카카오는 당시 최고의정글러 댄디와 스피릿과 최고의주가를 달리고있었다. 이때는 형제팀 시절이었는데, 조추첨식에서 카카오의 입담을 듣을면 너무 재밌었다. 이렇게 말을할수있었던것도 그만한 실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럼 롤 템퍼링의 뜻을 알아보자


템퍼링의 뜻은 E스포츠에서 구단 선수를 보호하기 위한 규정입니다. 팀에 소속 되어있는 선수가 다른 팀과 계약관련 접촉을 하기위해서는 소속되어있는 팀과 계약이 끝나고 재협상 기간에 타팀과 접촉을 하게 하는 규정입니다.

이규정이 생겼던 이유는 14~15시즌에 카카오선수가 KT에서 중국으로 팀에 말없이 이적을 했었기 때문(아마 이일로 스코어 고동빈 코돈빈선수가 정글로 뛰었죠.)




템퍼링을 하면안되는 이유는 대체선수를 이팀에서는 찾아야하는데 그동안의 공백으로 팀이 큰피해를입기 때문입니다.

기억에 KT롤스터는 이시즌에 탑으로 섬데이 정글 스코어 미드 나그네 원딜 에로우 서폿 픽서로 경기를 들어갔음.

(시즌을 무기력하게 5등으로 마무리를 했음. 굉장히 라인전부터 힘들었으며 섬데이의 분전만 남았던 시즌이었음.)


그래서 이 일로 이슈화가 되면서 15시즌부터 템퍼링이라는 규정이 생겼고, 현재 유지중입니다. 다시 진에어로 왔을때 KT에서는 악감정없이 진에어에서 잘했으면 좋겠다고 했었음. 출전기회를 잡지못했고 익수선수와 한팀 APK 프린스에서 다시 승강전을 통해서 내년 롤 2020시즌에서 볼수있다. 진에어와의경기에서 둘이 엄청난 캐리를 보여주었다. 정점을 찍었던 사나이는 다르다. 역시 



카나비 선수는 그리핀에서 진동게이밍으로 이적을 했다. 현재 한국 솔랭으로 4등이다.(기억상)

씨맥감독은 그리핀에서 카나비를 템퍼링 규정을 위반하고 카나비선수가 진동으로 이적을 했다고 주장을 하고 있으며, 그리핀의 스틸에잇은 현재 카나비가 그리핀소속이고 현재 임대를 갔다고 주장을 하고있다. 서로 입장차가 있다. 그렇다면 한개 더 확인할 규정이 있는데 한팀에서 2인이상 다른 게임단으로 임대를 할수 없는 규정이 있다.(그리핀은 현재 플레쉬울브즈에 레더가 임대중이다.) 어떤결과가 나오던 그리핀은 한가지 규정을 어겼다. 템퍼링과 임대규정. 중국에서는 카나비선수가 왔을때 이적을 했다고 명시를 하였었음. 또한 팀의 프로필을 찾아보면 진동게이밍엔 있고 그리핀에서는 찾아볼수 없다.(조사를 통해서 결과가 나오면 확실해질듯)


사람들이 궁금한건 이 템퍼링 규정과 그리핀 대표의 갑질과 이적을 강요를 했느냐 안했느냐 이다. 현재 씨맥님의 입장이 나온상태지만, 그리핀쪽에서는 추가 입장이 없고 조사를 성실히 밝히겠다와 받아들이기 애매한 기사가 나올뿐이다.


롤을 사랑하는 유저 또 팬으로써 이번일이 매우 안타깝다. 소드선수의 영상 인터뷰를 보고 많은 사람이 실망을 하고 롤드컵에서 그리핀경기를 하면 채팅으로 매우 비난을 한다. 결과론적으로는 이렇게 큰사태가 되었고, 네티즌들은 오른이되세요. 어른이되세요 라는 말을 조롱으로 한다.(잘못된언행과 태도는 맞음 하지만 너무 비난하진말자. 반대의입장으로 내가 그상황이되면 과연 버틸수 있겠는가)



그러나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이미 사건을 터졌고 수습하기 힘들정도로 너무 멀리왔다. 씨맥님의 마음도 충분히 이해가 간다. 내가 키운팀이 나없이 롤드컵에서 경기를 뛰는걸 보면 매우안타까울것이다. 또 그런 인터뷰를 보았을때는 매우 상처를 받았을것이다. 하지만, 잘못된점은 잘못됬지만, 어린나이에 실수는 할수 있다고 생각을한다.(나도 실수하고 여러분도 실수를 한다.) 태도나 말투가 문제였지만, 이를 너무 비난을 해선안된다고 생각한다. 댓글과 여러글로 사람이 저 세상으로 가버리는 무서운 시대다. 팀적인 문제는 라이엇의 조사로 명백하게 밝혀지면 좋겠고, 선수와 씨맥님은 좋게 화해를 해서 끝났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앞으로 궁금한점은 현재 중국 진동게이밍 소속으로 있는 카나비선수가 5년 노예계약을 파기하고 FA로 풀릴것인가이다.앞으로가 궁금하고, 롤은 사랑하는 팬으로써 앞으로는 이런 템퍼링을 어기는 일은 나오지않았으면 한다. 프로게이머로써 꿈의 무대인 롤드컵에간 SKT와 그리핀 또 담원선수들이 자신의 기량을 200% 펼쳐서 좋은 성적을 냈으면 좋겠다. 후회하지않도록 그리고 이 사건도 마무리가 잘되었으면 좋겠고, CVMAX감독님도 다음팀에서는 고통없이 자신의 진가를 보여주었으면 한다. 끝 모두 파이팅!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