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어그램 아홉가지 성격과 본질 정리

안녕하세요!

바스코 입니다.

 

대학시절 배웠던 애니어그램에 대해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작성을 한 후

좀더 세세하게 이론부터 각각의 성격에대해서 약 20편으로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10년전에 많이 보았던 꾸겨진 프린터물을 열번넘게 읽어보니 많이 생각도 나고

최대한 좋은 애니어그램 정보를 전달 하도록 하겠습니다.

좀더 찾아보고 자격증도 있다면 준비를 해보는걸로 ..?

금일은 첫번째 글이니 간략하게 설명을 하고 추후에 하나씩 성격에대해서 정리를 해보도록 하지요.

 

현재의 애니어그램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하면 약 2500전부터 시작을 하여 약 4~5세기경 9가지 사람의 성격을 나누게 됩니다. 부정확 하지만 2500년전에 바빌로니아에서 시작되었다고도 하고 고대 그리스 사상에서도 나왔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금의 애니어그램을 상징하느 사람은 구르지예프라는 사람입니다. 추후 한번 글쓰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으로 애니어그램의 사진은 이사진으로 설명이 가능합니다.

처음공부를 한다면 알수없는 원에 숫자 선으로 이루어져있지만 다 관계가 있습니다.

날개가 있고 건강할때 건강하지 않을때로 구분이 됩니다. 이것도 추후에 설명을 해드려야 겠네요.

 

1번부터 아홉가지 유형의 이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개혁자 (완벽주의자)

2. 돕는 사람 (천사)

3. 성취하는 사람 (성실한사람)

4. 개인주의자 (사이코라고도함..)

5. 탐구자 

6. 충실한 사람

7. 열정적인 사람

8. 도전하는 사람 (독재자)

9. 평화주의자

 

 

글을 쓰는 바스코는 애니어그램 8번의 도전하는 사람입니다. 독재자 ㅠ

그리고 이렇게 9가지 성격을 3등분으로 나눌수 있으며 사고 / 감정/ 본능 중심으로 말할수 있습니다.

사고는 머리 감정은 가슴 본능은 몸에서 나오는 에너지를 말합니다.

 

본능은 8번 9번 1번은 현실에 대한 저항을 유지하는데 관심을 가집니다.

기본적으로 분노를 가지고 있음.

 

감정은 2번 3번 4번으로 구성 되며

자아 이미지에 관심을 많이 가집니다. 남들의 이야기에 예민하고 그것을 나라고 생각을 합니다.

 

사고는 5번 6번 7번 은 불안함에 관심이 많으며 자신을 위로해주는 말에 따름.

또한 자기 방어와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크게 3가지로 나뉘지만 애니어그램 번호별로 외부로 도망가거나 내면으로 도망치기를 합니다

 

애니어그램에대 해서 공부를 하기전에 사이트에서 검색을 해서 꼭 자신의 성격 유형에 대해서 알고 자신을 먼저 파악 하도록 합시다. 사람은 사회생활을 통해 다양한 사람을 만나게 되는데 저는 혈액형보다는 이게 훨씬더 정확하다고 장담합니다. 각자의 성격을 어느정도 파악을 한다는건 정말 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다음 애니어그램 글부터는 성격 1번부터 9번까지 일주일에 1~2개씩 정리해서 5주안에 마무리를 하고 날개 등 궁금해할만한점을 모두 정리를 해드리도록 할게요. 요즘도 대학 부전공으로 배우는지도 궁금하네요 !

재밌게 보셨나요? ㅎ 그럼 마무리 하겠습니다. 성격공부는 항상 재밌습니다. 그럼 안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