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어그램 6번 유형 충성가에 대해서 알아보자

애니어그램 6번 유형 충성가에 대해서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이번글은 애니어그램 6번 유형의 충성가에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공부를 하다보면 이런생각이 들수도 있습니다. 6번과 9번의 차이가 뭘까 라는 ? 조금 특색이 비슷하기도 해서 착각을 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제가 이번에 6번이후 이번주내로 9번 까지 작성을 할테니 꼭 방문해주세요!




애니어그램 6번 유형은 조금 극과 극으로 나뉘는데 건강할때와 비건강할때 너무 한방향으로 치우친다는점입니다. 짧게 요약을 하면 건강할때는 용기를 가지고 남에게 헌신할수도 있지만 반대로 건강하지 않을대 반항과 불안을 가집니다. 8번도 꽤나 극단적이지만 6번또한 너무 극단적으로 치우치는 경향이 있음. 저도 이런점을 고쳐주려고 하고 있지만 비건강한상태를 건강한상태로 바꾸기가 쉽지 않음. 이유는 기본적으로 반항과 불안 의심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




그럼 자세하게 6번 충실한 사람을 알아볼까요?

6번은 충성가 충실한 사람이라고 합니다. 6번은 자기가 생각한 신념을 위해서 달려갑니다. 자신을 보호하기보다 가족 멀리나가서 남을 보호하려는 착한 마음씨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6번이 충실한 이유는 한가지 자신을 보호해주는 지원틀이 없어지는것을 굉장히 두려워 합니다. 그래서 자신의 조직 자기편에 의존을 하고 이 외부적인 요소가 사라질때 굉장한 불안감을 느낍니다. 생각하는 유형자체가 머리로 생각하기 때문에 자기자신의 내면과 무한한 싸움을 하며 외적으로 자신의 선택을 잘 못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요인으로 안전함을 추구하기때문에 평화주의자인 9번과 다소 크게 혼동을 하게 됩니다. 두려움은 타인의 지지를 못받거나 버림을 받아졌을때 혼자서 생존을 잘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천천히 레고를 쌓듯 상대에게 신뢰를 하나씩 쌓아가는걸 즐겨 합니다. 왜냐하면 이렇게해야 불안감이 없어지거든요..





애니어그램 6번이 불안감을 없애기 위해선..


필자 생각으론 이러한 이유는 자신의 대한 선택 미래에대한 불확실성 자체가 기본적으로 안정감을 필요로 하는것과 상반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들은 여러사람을 따르며 무한한 대화를 통해서 불안감을 해소를 하려고 합니다. 제가생각해도 이점은 좋은것 같습니다. 이왕 대화를 할거라면 딱딱한 1,3,8번보다 2번 9번과 이야기를 하면 심리적으로 더 안정을 찾을 수있을것 같습니다.


또한 불안하지 않게 안정감 즉 외부요인도 문제없게 해결을 해주어야 심리적인 고통을 덜받는다고 생각을 함. 






5번날개를 가진 6번 그리고 7번 날개를 가진 6번


5번 날개를 가질경우 5번의 장점을 따서 분석가, 교사 등의 직업을 가집니다. 집중력이 높으며, 자기분야에만 올인을 함. 사회 봉사등을 즐겨함.


7번 날개를 가질경우에는 7번의 외향적이고 남고 놀기 좋아하는 점을 닮아서 남을위해서 희생을 할수있는 6번 그리고 모두와 잘지내는 6번으로 변신을 하게됨. 


오리지널 6번은 자기 보호 본능이 강하며, 안전을 위해서 살아감. 자기자신의 의지하며 용기가 있습니다. 또한 타인에게도 친절하며 안정감도 줍니다.

열심히 일을 함으로써 이 불안요소를 없애며, 남들보다 더 저축을 잘하고 미래를 위해 대비를 함. 하지만 불안전할때 의존적이고 걱정이 많음 이점은 충분히 위에 작성을 했죠? 스스로 힘들게 하는점이 단점이며 힘든 직장에서 더욱 심해진다고함. 




마지막으로 필자의 생각을 종합하면


6번은 어떨때보면 매력적이지만 어떨때는 너무 부족한게 많다고 보일때가 많음 물론 나는 8번이기 때문에 좀 냉철하고 차갑게 말하는경향이 있음. 그래서 6번을 잘 못 이해해주는것 같기도함. 여러 어려운시기 마다 자신마다 극복을 통해 발전을 한다고 생각을 하는데, 내가 육번이 의지를 하는 그사람일경우에는 조금이라도 이해를 하며, 사랑으로 그들을 이끌어주자. 물론 의지자로 선택이 당했다면 더욱 열심히해서 그들을 이끌어주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